시준가 / 수익률
운용보고서

책임투자를 향한 약속

피델리티는 높은 수준의 기업책임을 가지고 운영하는 회사에 투자함으로써 고객의 투자수익을 보호 및 강화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철저한 상향식 리서치를 통해 ESG 이슈를 심도 있게 이해함으로써 ESG 이슈가 악화되어 고객의 투자가치를 위협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델리티는 지난 2012년에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에 가입했습니다.

2017년 평가에서 전략 및 기업지배구조 부문에서는 A+ 등급을 기록했고, 채권 및 주식 전략 부문에서는 A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UNPRI 피델리티 점수

부문2017년 피델리티 점수2017년 중간값2016년 피델리티 점수2016년 중간값
전략 및 지배구조 A+ A A B
상장주식 - 설립 A A A A
상장주식 - 액티브 소유 A B A B
채권 - 비금융 회사채 A+ B A+ C
채권 - SSA A+ B A+ C
채권 - 금융회사채 A+ B A+ C
채권 - 유동화 A+ E A+ E

자료: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 https://www.unpri.org/organisation/fidelity-international-142076

피델리티는 2016년 한 해동안 650개 이상의 기업과 함께 지배구조 및 보수, 이사회 구성, 자본 구조, 환경 및 사회 이슈 등을 논의했습니다.

피델리티는 여러 기업의 지분을 상당히 보유한 투자자로서, 고객에게 보다 나은 투자성과를 제공하기 위해, 지구 환경과 주주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기업 활동에 개입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 하에 피델리티는 다음과 같은 이슈에 대해 기업활동에 개입했습니다.

  • 뇌물 및 부패
  • 이사회의 정직성 및 역량 부족
  • 잘못된 보상
  • 주주 권리
  • 데이터 침해 및 사이버 보안
  • 기업 실패
  • 기후변화 및 리스크
ESG 프로세스

2016년 피델리티는 3,700회 이상의 주주 회의에서 투표권을 행사했으며, 이 중 1/3 가까이는 투자자 권리보호를 위해 경영진 안건에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투표 결과 (2017년 4월 1일 ~ 2017년 6월 30일)*

2017년 6월 말 기준 지난 3개월 동안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은 다음과 같이 표결했습니다.

지역경영진에 찬성표경영진에 반대표**기권**봉쇄비조치 의견***합계
미주 266 188 14   2 270
아시아 655 21 5   4 685
유럽 160 247 3 4 2 416
일본 172 125       297
중동/아프리카 10 3 4     17
호주 36 4 5     45
영국 176 63 2   1 242
합계 1475 651 33 4 9 2172


투표 결과 (2016년 7월 1일 ~ 2017년 6월 30일)*

2017년 6월 기준 지난 1년 동안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은 다음과 같이 표결했습니다.

지역경영진에 찬성표경영진에 반대표**기권**봉쇄비조치 의견***합계
미주 366 225 20   3 614
아시아 1223 65 7   10 1305
유럽 281 303 8 15 67 674
일본 228 180       408
중동/아프리카 32 12 8     52
호주 158 49 15   1 223
영국 315 138 4   5 462
합계 2603 972 62 15 86 3738

상기 정보는 Fidelity Management & Research Co.가 공개한 투표 결과의 일부입니다.
*프랑스, 홍콩, 일본, 한국, 대만에 설정된 현지 펀드 제외
** ’경영진에 반대표’ 및 ‘기권’은 피델리티가 한 개 이상의 결의안에 대해 반대표 및 기권을 행사한 사안
*** ‘비조치 의견’은 피델리티 펀드 총회에 주로 연관된 사안

투표 결과 요약

아래 차트는 2016년 7월 1일부터 2017년 6월 30일까지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이 표결한 결과입니다.

지역별 투표 결과 요약

아래 차트는 2016년 7월 1일부터 2017년 6월 30일까지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이 표결한 결과입니다.

월별 투표 결과 요약

아래 차트는 2016년 7월 1일부터 2017년 6월 30일까지의 투표 결과를 월별로 분석한 표입니다.

ESG는 피델리티 투자 프로세스의 일환

피델리티는 개별 기업의 ESG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피델리티 애널리스트, 피델리티 ESG 전문팀, 외부 리서치, 투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ESG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피델리티 포트폴리오 매니저 등 네 가지 경로를 통해 얻고 있습니다.

관련 인사이트

  • 녹색 거인(Green Giant) 깨우기
    녹색 거인(Green Giant) 깨우기

    그린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표준화 및 유동성 부족이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피델리티의 ESG 진화

피델리티는 ESG와 투자 프로세스를 통합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델리티는 환경 재해, 제품 리콜, 뇌물 스캔들 등 논란 데이터를 ESG 평가 방법론에 포함시켰습니다.

피델리티 애널리스트들은 기후 변화와 전기 자동차가 산업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광범위한 리서치를 지속했습니다

피델리티는 보다 체계적으로 ESG 개입을 추적하고 분석하기 위해 리서치 관리 데이터베이스에 새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피델리티는 모닝스타 지속가능성 등급의 주요 동인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 도구를 개발했으며 포트폴리오의 ESG 문제 분석에 이를 활용했습니다.

글로벌 기준에 기여

피델리티는 다음 포럼들의 회원사로 활동하면서 적절한 책임투자 기준을 개발하는 논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국제기업지배구조네트워크(International Corporate Governance Network)
  • 아시아기업지배구조협회(Asian Corporate Governance Association)
  • 아시아증권산업금융시장협회(Asia Securities Industry and Financial Markets)
  • 홍콩투자펀드연합회(Hong Kong Investment Funds Association)
  • 영국보험사협회(ABI), 기업지배구조포럼, 투자협회(IA), 영국지속가능투자금융협회(UKSIF)
  • 네덜란드지속가능개발투자자협회(DAISD)

피델리티는 영국 및 일본 스튜어드십 코드에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Q: 책임투자란 무엇인가요?

A: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에서는 환경·사회·지배구조를 투자 의사 결정에 반영함으로써 위험 관리와 지속 가능한 장기 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책임투자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책임투자는 피델리티의 투자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Q: ESG는 무엇의 약자인가요?

A: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합니다. ESG 요소 분석은 특정 기업에 대한 투자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영향을 평가하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SG 이슈로는 에너지 소비 및 온실 가스 배출, 공급망 위험 관리, 성별 다양성, 직원 생산성, 독립적인 이사회 리더십, CEO 보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Q: 피델리티가 2016년에 시행한 주요 ESG 활동은 무엇인가요?

A:

2016년 지배구조 및 개입 보고서(Governance and Engagement Report)는 피델리티의 ESG 팀의 지난 해 활동 내역을 담고 있습니다. 보고서를 열람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Q: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이란 무엇인가요?

A: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은 6대 책임 투자 원칙을 구현하기 위해 서명 기관들로 구성된 국제 네트워크와 공조하고 있습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이슈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서명 기관들이 이들 이슈를 투자 및 소유에 대한 의사 결정에 반영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6대 원칙은 투자자들이 개발했으며, 유엔(UN)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59조 미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는 50여개국 1,400개 이상의 기관이 6대 원칙에 서명했습니다.

피델리티는 2016년 ‘전략 및 지배구조’ 부문에서 A+ 등급으로 달성했으며, 모든 ‘주식 전략’부문에서는 A 등급을, ‘채권 부문’에서는 A+ 등급을 달성했습니다.

 

Q: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의 6대 원칙은 무엇인가요?

A:

  1. 투자 분석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ESG 이슈를 반영한다.
  2. 소유권을 적극 행사하고 소유권 관행에 ESG 이슈를 반영한다.
  3. 투자 대상 기업이 ESG 이슈를 적절하게 공시하도록 요구한다.
  4. 투자 업계가 상기 원칙을 수용하고 이행하도록 장려한다.
  5. 이행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
  6. 각각의 수행 활동과 원칙 이행 사항을 보고한다.

 

Q: 적극적 소유권(active ownership)이란 무엇인가요?

A:

적극적 소유권이란 투자자로서 투표권과 영향력을 행사하여 기업의 장기 가치를 제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델리티는 고객 자금의 관리자로서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투자 대상 기업을 개선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피델리티는 건전한 지배구조와 지속 가능한 기업 관행을 장려하기 위해 기업 활동에 직접 개입하고 있습니다.

피델리티의 책임 투자 원칙을 클릭하면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피델리티가 참여하고 있는 지배구조 관련 외부 단체는 무엇인가요?

A:

피델리티의 ESG팀원들은 전 세계적으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외부 및 공동 지배구조 관련 단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투자협회(IA) 지배구조·개입 위원회 의장, 인수합병패널(PTM) 규범 위원회, 영국산업연맹(CBI)기업위원회, 국제기업지배구조네트워크(ICGN)보수위원회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 영국 스튜어드십 코드, 일본 스튜어드십 코드, 홍콩증권선물위원회(HKSFC) 책임 소유권 원칙, 대만주식거래소 기관투자자 스튜어드십 원칙에도 서명했습니다. 아시아기업지배구조협회(ACGA), 영국보험사협회(ABI), 기업 지배구조 포럼, Assogestioni, 영국지속가능투자·금융연합(UKSIFA), 일본 및 영국 투자자 포럼, 유럽자산운용협회(EFAMA) 책임투자 및 기업 지배구조 실무자 그룹 등 전세계 무역·산업 단체에도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Q: 피델리티는 어떻게 ESG 요소들을 투자 의사 결정에 반영하나요?

A:

ESG 이슈에 대한 고려는 모든 피델리티 펀드의 투자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및 멀티에셋 팀에 소속된 애널리스트가 ESG 분석을 수행하며, 모든 매니저들도 투자 의사를 결정할 때 ESG 요소로 인한 잠재 효과를 능동적으로 분석합니다.

글로벌 투자팀에 소속된 ESG 전문팀은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ESG 추세와 이슈를 선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피델리티는 광범위한 외부 분석과 투자 등급 분석을 활용하여 내부 분석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Q: 제외 리스트도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해당 대상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나요?

A:

피델리티는 국제 협약 및 초국가적 기관의 지침에 따라 집속탄 및 대인 지뢰 (CM & APL)에 대한 제외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CM & APL 제외 리스트는 피델리티의 내부 리서치 팀의 의견과 외부 ESG 모니터 기능을 활용해 생성됩니다. 실제로 CM & AP를 사용, 비축, 제조 및/ 또는 생산하는 기업들을 포함합니다.

 

Q: 제외 리스트에는 몇 개의 기업이 포함되어 있나요?

A:

제외 리스트에는 현재 적법한 투자 관할권 내의 18개 상장 기업과 18개 민간 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Q: 제외 리스트는 검토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A:

제외 리스트는 6개월마다 검토되고 있습니다.

 

Q: 탄소 배출량과 관련 피델리티는 어떤 정책을 가지고 있나요?

A:

피델리티의 모든 펀드들은 기후 변화 및 탄소 배출량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델리티는 이러한 요인들을 관련된 모든 부문에 걸친 투자 분석에 반영합니다. 리서치 과정에서 피델리티는 기업들의 탄소 배출 정책 및 기후 변화 대응 전략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Q: 피델리티는 기관 고객에게 ESG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A:

피델리티는 기관 고객을 위해 특정 ESG 테마 혹은 제약을 반영하도록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수 있으며, 고객사가 요구하는 특정한 조건을 기꺼이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