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준가 / 수익률
운용보고서

close

1969

1972년 에드워드 C. 존슨(Edward C. Johnson) 3세, 도쿄

피델리티의 시작

에드워드 C. 존슨(Edward C Johnson) 2세가 1946년에 보스톤에 설립한 피델리티 인베스트먼츠(Fidelity Investments)의 글로벌 조직인 피델리티 인터내셔널(Fidelity International)이 196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의 아들 에드워드 C. 네드 존슨(Edward C 'Ned' Johnson) 3세가 45년 간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피델리티의 글로벌 본사는 1969년부터 영국령 버뮤다의 수도 해밀턴에 위치

버뮤다에 글로벌 본사가 세워진 해에 도쿄에도 사무소를 열었습니다. 곧 이어 일본 리테일 투자자를 위한 최초의 글로벌 주식형 펀드를 출시했습니다. 1969년 일본 진출은 이후 아시아에 투자전문가들을 포진시키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close

1973

1973년 런던

런던 진출

런던 사무소는 애초에 리서치를 위해 설립되었지만 이후 빠르게 진화했습니다. 피델리티는 영국에서 해외기업으로서는 최초로 고객을 위해 단위신탁(unit trust)을 운용하는 기업으로 승인을 받았고, 영국의 금융중심지인 런던에서 글로벌 주식시장을 커버하며 일본에 있는 고객들에게도 글로벌 주식펀드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런던은 피델리티 최대의 리서치 본부이자 투자허브이며, 영국은 피델리티의 최대 시장입니다.

close

1976

피델리티의 첫 번째 기관 투자자

펀드판매 파트너들과 함께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한 피델리티는 1970년대에 기관 투자자를 위한 자금운용을 시작했습니다. 1976년에 첫 번째 기관고객이 된 한 국부펀드는 여전히 피델리티의 고객입니다.

close

1980

1980년 이사회

피델리티 인터내셔널(Fidelity International) 탄생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은 1980년에 미국에 본사를 둔 피델리티 인베스트먼츠에서 독립했으며 현재 주요 주주는 경영진과 창업주 일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lose

1981

1980년대 홍콩

아시아 비즈니스 확대

1981년에 홍콩 사무소를 개소했습니다. 홍콩 사무소는 현재 피델리티 내에서 두 번째로 큰 투자허브이며, 중국과 동남아시아 전반에 걸쳐 투자와 리서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close

1986

영국에서 휴대전화가 처음 도입된 1986년에 무료 전화서비스 라인 설치

연기금과 개인 투자자에게 서비스 제공

1980년대에 처음으로 공공 및 민간부문의 직원 연기금을 위한 운용을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 후반에 개인 투자자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최초로 출시했습니다. 예를 들면, 1987년부터 영국에서 절세형 개인투자플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986년 대만 사무소가 문을 열었습니다.

close

1988

피델리티 재단은 영국 켄트 힐든버러 사무소에 소재

피델리티 재단의 설립

피델리티는 이익 중 일부를 활동하고 있는 전세계의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있는데, 이는 1988년 피델리티 재단의 설립으로 확고한 틀을 잡게 되었습니다. 피델리티 재단은 소외된 젊은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헬스케어의 혁신, 예술과 문화 등의 분야를 크게 변화시킬 잠재력을 갖춘 비영리 단체를 후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피델리티는 지속적이고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확고한 자선 단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테크놀로지 분야나 실물 인프라 투자를 통해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lose

1990

룩셈부르크 사무소는 피델리티 펀드(Fidelity Funds)와 관련된 모든 행정 및 고객 서비스 담당
프랑크푸르트 주식거래소 외부: 피델리티의 1992년 독일 시장 진출 조명

유럽과 아시아로 투자 서비스 확대

피델리티는 1990년에 복수의 통화로 투자할 수 있는 룩셈부르크 설정 펀드들을 출시함으로써 유럽 대륙과 아시아 전역의 투자자들에게 피델리티 펀드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1990~2000년에는 룩셈부르크 이외에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아일랜드, 두바이, 한국 등 전세계 13개 지역에 사무소를 새로 열었습니다.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사업조정 방식이 필요하게 되자 1992년에 다국가 투자자기록보관시스템(GFAS)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고 다른 자산운용사들에게 라이센스가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피델리티는 현재 30여개 국에서 펀드를 제공하는 액티브 주식펀드 시장의 최대 운용회사입니다.

close

1994

1995년 출시된 플랜뷰어(PlanViewer)를 통해 확정기여형(DC) 연금 가입자는 자신의 은퇴자금을 온라인으로 모니터 가능

연금 사무관리 기업이 됨

1980년대부터 연기금 자금을 운용했으며, 1994년에는 고용주와 직원이 개인별 퇴직계좌에 자금을 납입하는 확정기여형(DC) 연금의 운용뿐만 아니라 사무관리 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현재 영국, 홍콩, 독일의 800여개 기업과 다국적 기업이 피델리티에 DC 연금자산의 운용을 위탁하고 있습니다.

close

1995

멀티에셋 운용회사로 성장

주요 주식펀드 운용회사로 명성을 쌓은 피델리티는 1995년에 채권팀을 설립함으로써 멀티에셋 운용회사를 지향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채권팀은 피델리티 전체 운용자산 중 1/3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lose

1998

도쿄 통근열차에 피델리티 광고
피델리티는 고객들이 펀드 정보와 투자 인사이트에 쉽게 접근하도록 만드는 일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음

개인 투자자 서비스 확대

일본 개인 투자자들에게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기 위해 1998년에 Personal Investing 비즈니스를 출범시켰습니다. 현재는 홍콩, 독일, 일본, 영국에서 직접 판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피델리티는 1996년에 영국에서 운용회사로는 최초로 웹사이트를 개설하였으며, 1999년에 처음으로 온라인 펀드판매를 시작하는 등 투자자들이 온라인으로 펀드정보에 접근하고 투자를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close

2000

피델리티가 공동 설립한 EMX Co.가 펀드거래의 복잡성을 줄여 줌
펀드 슈퍼마켓인 FundsNetwork를 통해 피델리티뿐만 아니라 다른 운용사의 다양한 펀드를 고객들에게 제공

21세기를 위한 디지털 투자 플랫폼 개발

피델리티는 투자 관련 테크놀로지와 인프라의 선도기업으로서 EMX Co.의 설립에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유로클리어(Euroclear)가 소유한 EMX Co.는 피델리티가 개발한 기술을 사용해 영국의 펀드 주문 라우팅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후방인프라가 구축되자 2000년에 영국에서 온라인 펀드 슈퍼마켓인 FundsNetwork를 출시하는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에게 직접 새로운 트레이딩 기회를 제공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FundsNetwork는 어드바이저와 개인 투자자들이 다양한 자산운용사가 제공하는 광범위한 펀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피델리티는 2002년에 홍콩과 대만에도 FundsNetwork를 설립했으며, 독일에서는 2008년에 3대 펀드 플랫폼 업체 중 하나를 인수하여 펀드 플랫폼 FFB를 설립했습니다. FFB는 2013년부터 오스트리아 시장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lose

2005

상하이 국제금융센터에 피델리티 사무소 개소

피델리티의 글로벌 기술 중추가 된 중국과 인도

피델리티는 2000년대 중반까지 상하이, 싱가포르, 베이징, 시드니, 브뤼셀, 뭄바이에 사무소를 신설하는 등 글로벌 비즈니스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특히 직원 2명이 호텔 방에 처음 세웠던 인도 사무소는 2,400여명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인도와 4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중국은 피델리티 조직의 기술적 중추기지로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피델리티의 사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close

2008

고객들의 위기 극복에 기여

글로벌 금융위기의 발생으로 시장이 일시적으로 큰 타격을 입는 시기에도 피델리티가 장기적으로 자산을 보존하고 키워줄 것으로 신뢰하는 고객의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났습니다. 금융위기가 정점에 달했던 2008년 9월에는 영업 시간을 확대하여 원하는 모든 고객이 서비스를 받도록 했는데, 이 몇 주 동안 피델리티는 영국에서만 하루 평균 2,700건의 고객 전화를 받아 처리했습니다.

2009년에는 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특히 변동성이 매우 높은 시기에 스스로 투자 방향을 찾도록 도와주는 '가이던스(Guidance)'를 개발했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연구한 결과 2011년에 자산운용사 최초로 영국에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앱)을 출시했고 다른 시장에서도 신속하게 앱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피델리티의 주식, 채권 등에서의 전문성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브릭스 앤 모타르(Bricks and Motar)'라는 기관 부동산 펀드들을 출시했습니다.

close

2013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적합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

2013년에는 저금리와 세분화된 판매규제의 환경 속에서 점점 더 다양해지는 기관고객 및 판매 파트너의 니즈에 대응하여 맞춤형 멀티에셋 솔루션을 운용하기 위해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이 출범했습니다.

피델리티는 고객들이 현재와 미래의 투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객들과 협력하고 투자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lose

2014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은 2014년에 단일 플랫폼 리서치 시스템에 1,500만 달러를 투자했는데, 400명에 이르는 피델리티의 투자 전문가가 어느 곳에서나 실시간으로 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음

투자 리서치의 최전선

피델리티는 산업을 선도하는 단일 플랫폼 리서치 인터페이스를 구축함으로써 펀드 매니저와 애널리스트가 사무실 혹은 외부에서 피델리티가 가지고 있는 산업, 업종, 지역, 자산군을 초월하는 정보에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close

2015

2014년 4월, 애비 존슨 피델리티 인터내셔널 회장 취임

차세대 서비스

피델리티는 아시아 태평양, 유럽, 중동, 라틴 아메리카의 개인, 어드바이저, 금융기관, 대기업, 정부 등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자산운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피델리티가 하는 모든 일은 고객들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세계 수준의 투자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거나, 다른 자산운용사가 제공하는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을 돕거나, 크고 작은 규모의 고객들이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피델리티는 비상장 독립기업이기 때문에 주주나 모기업의 이익과는 무관하게 고객의 니즈에 따라 움직입니다. 피델리티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진정성, 혁신, 우수성을 향한 끝없는 노력과 독자적인 원칙을 고수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close

2016

뛰어난 통찰력과 고객 지원 향상을 위한 기술 활용

현명한 인사이트로 수많은 데이터를 식별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일환으로 피델리티는 자체적인 행동 심리학을 바탕으로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에게 자동으로 이메일을 전송해 인간의 편견을 제어하는 동시에 투자 결정이 일반적인 의견 대비 얼만큼 독창적인지를 분별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태 기반” 시스템을 통해 시장의 움직임을 보다 잘 이해해 투자 위험을 낮추고 동시에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00년 더블린에 처음 사무소를 설립하고 2016년에 새로운 사무실로 이전했습니다. 시내 중심부에 자리잡은 사무실은 늘어나는 고객들과 투자 서비스 지원팀에게 매력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일랜드에서 증가하고 있는 핀테크 인재들을 영입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며 미래의 피델리티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016년 여름에는 코펜하겐에도 비즈니스를 시작해 덴마크 기관 고객과 판매사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close

2017

피델리티는 중국 투자자들을 위해 현지에 설정된 투자 상품을 출시를 통해 상하이에 외국인단독투자기업(WFOE) 설립

중국 최초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은 2009년부터 중국 국가사회보장기금(NSSF)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중국 외 지역 고객들을 위해 중국 주식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입니다. 2017년 1월, 피델리티는 중국에서 해외자산운용사로서는 처음으로 민간 자산운용업 등록허가를 취득해 중요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이로써 중국의 기관 고객과 고액자산가들에게 중국에서 설정된 현지 투자 펀드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상장 독립기업인 피델리티는 장기적인 운용방식으로 전세계 고객의 투자와 은퇴 니즈에 부합하는 최고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중국의 투자시장에서 입지를 갖춘 것은 장기적으로 피델리티의 글로벌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피델리티 시작

1969

런던 진출

1973
1976

기관 고객 자금 운용

1980

피델리티 인터내셔널(Fidelity International) 탄생

아시아 비즈니스 확대

1981
1986

연기금과 개인 투자자에게 서비스 제공

피델리티 재단의 설립

1988

유럽과 아시아로 투자 서비스 확대

1990

연금 사무관리 기업이 됨

1994
1995

멀티에셋 운용회사로 성장

개인 투자자 서비스 확대

1998

21세기를 위한 디지털 투자 플랫폼 개발

2000
2005

피델리티의 글로벌 기술 중추가 된 중국과 인도

2008

고객들의 위기 극복에 기여

2013

변화하는 투자 니즈에 대한 솔루션

투자 리서치의 최전선

2014

차세대 서비스

2015
2016

뛰어난 통찰력과 고객 지원 향상을 위한 기술 활용

2017

중국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