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준가 / 수익률
시장의 변동성
운용보고서

    
제목등록일글쓴이
피델리티 은퇴백서 Vol. 92016.04.26피델리티
오늘날 저출산, 고령화 및 고용불안 증대 등의 사회적·경제적 이슈로 은퇴준비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하루라도 일찍, 그리고 체계적으로 은퇴 이후를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피델리티자산운용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매년 은퇴백서의 발간과 은퇴준비지수의 산출을 통해 은퇴준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은퇴설계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은퇴백서는 3가지 섹션으로 구성하였으며 과정적 접근을 통해 본 은퇴준비와 은퇴준비를 결정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한 내용과 은퇴준비를 방해하는 소비자 심리의 개선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과 비슷한 사회적 및 문화적 환경을 공유하고 있는 아시아권 국가 여성들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한국 여성들의 은퇴준비에도 큰 도움이될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피델리티자산운용은 심도깊은 자료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 투자자들의 은퇴설계에 많은 도움을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rticle image은퇴백서 Vol. 82015.04.14피델리티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은퇴와 관련된 여러가지 활동을 해 온 피델리티자산운용은 은퇴준비에 대한 일반인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조금 더 일찍 은퇴를 체계적으로 준비하는데 도움을 드렸다는데 작은 자부심과 함께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은퇴준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은퇴설계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 드리고자 시작한 <피델리티 은퇴백서>가 올해로 8번째를 맞이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격년으로 실시하는 은퇴준비지수를 산출해서 발표하는 해이기도 합니다. <은퇴백서 8호>는 제 4차 피델리티 은퇴준비지수를 산출하고 지난 8년 동안의 한국 가계의 은퇴준비변화추이를 파악함으로써 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우리 사회의 은퇴준비 수준을 점검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은퇴소득을 좌우하는 5가지 핵심 변수인 금리, 물가, 은퇴시기, 기대여명, 기대하는 은퇴생활수준에 대해 알아 보고, 마지막 섹션에서는 퇴직연금제도의 도입현황과 은퇴준비에의 시사점에 대해 짚어보았습니다.
Article image은퇴백서 Vol. 7 2014.01.28피델리티
올해로 7호 발간을 맞이하게 된 피델리티 <은퇴백서>는 금번 호에서 소비자의 은퇴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심리적으로 분석한 논문, 일본 직장인 대상으로 한 은퇴준비 서베이 결과, 홍콩 미혼 직장인 '싱글족'의 결혼과 은퇴준비 등 흥미롭고 다양한 은퇴 관련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Article image은퇴백서 Vol.6 - 피델리티 은퇴지수2013.01.15피델리티
전 세계적으로 은퇴 관련 비즈니스에서 글로벌 리더로서 활약하고 있는 저희 피델리티 자산운용은 투자자 여러분들의 보다 윤택한 은퇴생활을 위한 준비를 돕고자 축적된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 가계의 은퇴준비 수준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산출하는 피델리티 은퇴 준비지수를 2008년 국내 최초로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매년 은퇴 준비와 관한 다양하고 유익한 컨텐츠를 발굴하여 은퇴백서를 발간해 왔습니다. 금번 은퇴백서 6호는 아래와 같이 세가지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첫번째 섹션에서는 지난 2008년 및 2010년에 이어 세번째 피델리티 은퇴준비지수를 산정하고 그 결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하였습니다. 두번째 섹션은 한국의 다층노후소득 보장제도 활용 현황 과 시사점을 다루었으며, 마지막 세번째 섹션에서는 인플레이션 및 자산수익률 변화를 고려한 은퇴 준비에 대해 고찰해 보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은퇴준비 필요성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인식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에 대한 관 심이 급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피델리티 자산운용은 세미나 및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한국 투 자자 분들께 성공적인 은퇴생활을 위한 다양한 노하우를 전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rticle image은퇴백서 Vol.52012.02.09피델리티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많은 투자자 분들이 보다 윤택한 은퇴생활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조력하고자 피델리티는 2008년 9월부터 은퇴백서를 꾸준히 제작해 왔으며, 금번에 5호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은퇴백서 5호는 크게 두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첫번째 섹션은 한국 베이비부머 가계의 재무현황과 연금소득의 노후보장효과를 다루었고, 두번째 섹션에서는 일본 롤오버세대(1961년생으로 공적연금수령시기가 65세로 늦춰진 첫 세대)의 자산운용 사례를 통해 바람직한 은퇴자금 마련 및 인출 방법에 대한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Article image은퇴백서 Vol.42011.04.11피델리티
이번 은퇴백서의 주제는‘2010 피델리티 은퇴준비지수’와‘은퇴 이후의 투자 전략’입니다. 첫째로, ‘1장 : 2010 피델리티 은퇴준비지수’에서는 한국 사회의 은퇴 준비 정도가 부족하다는 문제 인식을 전해 드립니다. 지난 3년 동안 각종 금융회사와 공적 기관들이 은퇴 준비에 관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했음에도 불구하고, 피델리티 은퇴준비지수는 단 1%만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rticle image은퇴백서 Vol.32010.02.01피델리티
이번 ‘Viewpoint 3호’에서는 지난해 하반기에 피델리티가 실시한 ‘한일 여성의 은퇴 준비에 관한 인식조사’결과와 ‘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 전략’ 이라는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1장에서는‘한일 여성의 은퇴 준비에 관한 인식조사’의 결과를 담았습니다. 국내에서는 여성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은퇴 인식 조사입니다. 국내 여성들의 은퇴에 대한 인식을 가까운 이웃나라인 일본과 비교함으로써 한국 여성의 은퇴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Article image은퇴백서 Vol.22009.02.02피델리티
이번 ‘Viewpoint 2호’에서는 한국인의 은퇴준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및 은퇴와 관련한 의사결정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개인별로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은퇴 준비 과정은 결국 상충되는 여러 가지 변수들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 가는 과정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길어지는 수명을 고려할 때, 60세 이후에도 75세까지는 모아 둔 돈을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을 증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사용하면서 운용하는 시기’가 되어야 합니다.
Article image은퇴백서 Vol.12008.09.01피델리티
노후대비와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관심의 급증은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우리 사회도 개인적 차원뿐 만 아니라 사회 및 금융시장 전반에서 은퇴대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은퇴’라는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는 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본 은퇴백서의 발간은 매우시의적절하며 의미 있는 작업입니다. 우리나라 가계의 은퇴준비도를 파악하고 이를 국제비교를 통해 점검 하는 작업은 성공적인 은퇴준비를 위한 단초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 페이지 당 검색결과 수: